본문 바로가기
건강음식

부추, 남자의 음식(피로회복) 4탄

by 성장캐H.W. 2023. 3. 26.

1. 부추의 효능

불교에서 부추를 금할 정도로 남자에게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동의보감에 간의 채소라 기록되어 있습니다. 부추에 성분 중 베타카로틴은 강력한 항산화 작용하여 독성 물질과 발암 물질을 무력화하는데 도움을 주어 간의 기능 강화, 강장 효과, 해독 효과, 피로해소에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부추의 함유된 칼륨은 몸속에 나트륨을 쌓이는 것을 막는데 도움을 주어 혈액 순환 및 혈관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부추의 퀘르세틴 성분은 혈액의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이 혈관에 축적되는 것을 예방해줍니다. 부추의 알싸한 맛을 내는 알리신은 비타민B1을 흡수하는데 도움을 주어 피로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비타민C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피로의 주요 원인인 젖산 분비를 억제하는데 도움을 주어 피로 해소에 효과적입니다. 부추에 함유된 클로로필과 식이섬유는 대장암의 발생을 낮추는데 도움을 줍니다. 부추의 베타카로틴, 알리신, 비타민 등의 항산화 성분은 활성산소의 발생을 막아 노화 방지에 도움을 주고 비타민 A는 눈 손상 예방과 시력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부추의 알릴설파이드 성분은 소화 효소의 분비를 촉진해 소화 기능을 높여줍니다. 철분과 엽산이 함유되어 있어 어지럼증이나 빈혈 예방에도 좋습니다. 부추의 알릴설파이드 화합물은 남성호르몬 조절에 도움을 주어 남성들의 탈모나 전립선 비대증에 도움을 줍니다. 부추에서 나는 독특한 향은 ‘이황화알릴’‘이황화 알릴’이란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나는 향으로 이 성분으로 혈액순환을 하는데 도움을 주고 배가 차서 아프거나 손, 발이 찬 사람에게 좋은 성분입니다.

2. 부추의 효과적인 섭취방법

1) 기름에 볶아서 먹기

부추의 함유된 베타카로틴 성분은 항암효과가 탁원한 성분으로 기름에 볶아서 섭취할 시 생으로 섭취하는 것보다10배가량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기름에 볶아서 돼지고기와 섭취시 돼지고기의 비타민B1의 성분을 흡수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 부추전으로 먹어도 맛있게 섭취할 수 있습니다.

2) 부추 주스로 섭취

부추는 갈거나 열을 가해도 성분이 크게 변하지 않기 때문에 부추를 갈아서 간편하게 섭취하면 매일 섭취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부추와 사과를 같이 갈아서 드시면 부추의 알싸한 맛 줄일 수 있습니다.

3) 부추 차로 섭취

부추 따뜻한 성분으로 손, 발이 찬 사람에게 좋습니다. 부추를 적당한 크기로 자른 후 일정한 열을 가해 건조시켜 먹을 만큼 뜨거운 물에 풀어 드시면 됩니다.

3. 섭취시 주의 사항

부추는 칼륨이 풍부한 음식으로 노폐물 배출에 좋은 음식입니다. 하지만 혈압약과 같이 섭취하게 되면 부정맥과 저혈압 발생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부추를 과하게 섭취하게 되면 설사나 복통을 유발할 수 있으니 적당량 섭취하여야 합니다.

4 보관 방법

부추를 보관하는 방법으로는 부추의 끝 1센티를 자르고 끝부분만 5분 정도 담가 습기를 흡수시킵니다. 키친타월이나 신문지를 이용하여 돌돌 말아줍니다. 그리고 지퍼백에 담아 냉장고에 세워서 보관하면 됩니다. 또 차로 섭취시 말린 부추를 병에 담아 서늘한 곳에 보관하시면 됩니다.

5. 총평

남자의 음식(피로회복) 4탄으로 부추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부추가 남자에게 좋다는 것은 속담에서도 알 수 있습니다. “부추를 씻은 첫물은 아들도 안 주고 남편을 준다고 할 정도로 심지어 부추가 지나간 물마저도 옛사람들은 귀중하게 여겼다고 합니다. 또 다른 속담으로 봄부추는 인삼과도 바꾸지 않는다라는 속담이 있을 정도로 정기에 좋다고 합니다. 부산에서는 이름을 정구지로 불립니다.. 이 뜻은 부부간의 정을 굳건히 해준다거나 남성의 힘을 오래도록 지속시켜 준다는 뜻으로 풀이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기양초라고 불리기도 하는데 남자의 양기를 세워준다는 뜻이 있고 월담초라 하여 과부집 담을 넘게 해 준다는 뜻이 있고 파벽초라하여 양기가 강해서 소변을 보면 집이나 담벼락을 무너뜨릴 수도 있다는 뜻입니다. 이렇게 예부터 남자에게 좋다고 알려진 부추 오늘부터 하루 1단씩 드셔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