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음식

대추, 불면증에 좋은 음식 2탄

by 성장캐H.W. 2023. 6. 23.

말린 대추

1. 대추의 효능

예부터 자손번영을 뜻하며 양기에 도움이 되어 약재로 많이 사용되는 대추는 베툴린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 심혈관계 및 뇌혈관계 질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대추에 포함된 비타민p는 모세혈관을 건강하게 하고 혈액순환에 도움을 줍니다. 대추에 함유된 플라보노이드, 베타카로틴은 항산화 성분으로 유명합니다. 암 유발의 원인인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각종 암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베툴린산과 알피톨산이 함유된 대추는 염증과 종양을 억제하는 기능이 있어 장기간 복용하면 만성 위염을 치료 및 예방할 수 있습니다. 대추에 함유된 사포닌, 플라보노이드, 폴리사카라이드 성분은 신경 안정 및 불면증에 도움이 됩니다. 대추에는 각종 비타민과 플라보노이드와 같은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노화 방지 및 피부에 도움이 됩니다. 대추에는 비타민C도 풍부하여 기미 주근깨 등 피부 미백에 도움이 됩니다.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간세포 재생을 촉지하기 때문에 간기능에 도움을 주고 급성간염이나 만성간염, 간경변증과 관련된 담즙 분비량을 늘려주어 간 기능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과음으로 인한 숙취해소에 도움을 주고 과당과 포도당이 풍부하여 피로 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대추는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손발이 찬 수족냉증이 있으신 분이나, 생리통이 심한 여성에게 증상 완화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칼슘과 철분이 풍부하여 여성에게 부족한 영양분의 섭취를 도와주어 갱년기 및 빈별에 도움을 줍니다. 칼슘, , 마그네슘, 구리, 망간 등 뼈에 좋은 미네랄이 풍부하여 폐경기로 생길 수 있는 골다골증과 같은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대추에는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고 염증을 가라 앉히는 소염 작용이 있어 류머티즘 관절염에도 도움이 됩니다. 수용성 식이섬유가 풍부하기 때문에 장운동을 촉진하고 장 내 유해물질 배출에 도움을 주어 변비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대추의 포함된 아미노산은 소화를 돕고 장내 친화적인 박테리아를 도와 장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2.대추 섭취방법

1) 대추차

대추를 말리면 폴리페놀이 증가하기 때문에 대추차를 만들 때는 말린 대추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말린 대추를 불려서 돌려 깍기로 살만 발라서 물과 함께 갈아 줍니다. 다음은 달임물을 만들어야 합니다. 달임물에는 대추씨, 생강, 계피, 감초와 물을 넣고 약불로 20분간 끓임니다. 대추를 간 물과 달임 물을 넣고 20분간 끓이면 대추차가 완성됩니다.

2) 대추청

찹쌀이나 햇반이나 식은밥으로 물과 1대 1로 고두밥을 만듭니다. 전기밥솥에 고두밥 물 1.5리터, 엿기름 500g을 넣고 잘 섞어 보온으로 4~8시간 삭힙니다. 반나절 불린 대추를 살과 씨를 분리하여 줍니다.. 전기밥솥에 삭힌 물을 건더기와 분리해 줍니다. 대추씨를 졸여낸 물에 대추와 생강을 넣고 1시간 정도 끓여 줍니다. 푹 고아진 대추와 생강을 엿기름에 넣고 믹서로 갈아줍니다. 다 갈았다면 1시간 동안 끓여줍니다. 색이 진해지면 중 약불로 바닥에 눌어붙지 않게 저어주면서 졸입니다. 유리병에 담아주면 대추청이 완성됩니다.

3. 섭취 시 주의사항

대추는 따뜻한 성질이 있기 때문에 몸에 열이 많고 화가 많은 사람에게는 과한 섭취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추는 단 성분 때문에 칼로리가 높아 다이어트나 체중조절을 필요하는 분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덜 익은 대추를 많이 섭취하게 되면 복통이나 설사를 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4. 총평

대추를 보고 먹지 않으면 늙는다는 옛말이 있습니다. 피부미용 및 신경안정에도 도움을 주는 대추는 감기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가을이 제철인 대추는 겨울감기에 대비해 대추청이나 대추차를 만들어서 겨울 내에 드시면 감기예방에 도움이 되고 불면증 개선에도 도움을 줄 수 있을 거라 생각이 듭니다. 불면증이 심한 분들은 하루에 한잔씩 대추차를 드셔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올 가을엔 겨울대비 겸 감기예방차원에서 대추차와 대추청을 만들어 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